1. 데이터 전송 기초 1

1. OSI 7계층 (Open Systems Interconnection Model)

네트워크 통신을 7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 모델

계층 역할 대표 프로토콜/기술
7. 응용 계층 (Application) 사용자와 직접 상호작용 HTTP, FTP, SMTP, DNS
6. 표현 계층 (Presentation) 데이터 형식 변환, 암호화/복호화 JPEG, MPEG, TLS/SSL
5. 세션 계층 (Session) 통신 세션 관리 (연결/유지/종료) NetBIOS, RPC
4. 전송 계층 (Transport) 신뢰성 있는 전송 (흐름/에러 제어) TCP, UDP
3. 네트워크 계층 (Network) 경로 선택, 주소 지정 IP, ICMP, ARP
2. 데이터링크 계층 (Data Link) 프레임 전송, 오류 검출 Ethernet, PPP, MAC
1. 물리 계층 (Physical) 실제 비트 전송 (하드웨어) 케이블, 허브, 전송 신호

2. 데이터 전송 방식: 동기 vs 비동기

동기 통신 (Synchronous Communication)

비동기 통신 (Asynchronous Communication)

클럭(Clock)

클럭을 쓰는 이유


3. 데이터 전송 구조: 헤더와 페이로드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는 패킷(Packet) 단위로 전송된다.

패킷 = 헤더 + 페이로드


4. TCP 통신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5. 다이어그램

OSI 7계층 구조

OSI 7계층 구조 (위에서 아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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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응용 계층 (Application)
   └─ HTTP, FTP, DNS
        ↓
6. 표현 계층 (Presentation)
   └─ TLS, SSL, JPEG
        ↓
5. 세션 계층 (Session)
   └─ RPC, NetBIOS
        ↓
4. 전송 계층 (Transport)
   └─ TCP, UDP
        ↓
3. 네트워크 계층 (Network)
   └─ IP, ICMP, ARP
        ↓
2.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 Ethernet, PPP
        ↓
1. 물리 계층 (Physical)
   └─ 케이블, 신호

동기 vs 비동기 통신

동기 통신 (Synchronous):

1. 송신기 → 수신기: 클럭 + 데이터(101010...)
   - 동일한 클럭으로 비트 경계를 맞춤
   - 송수신 장치가 공통의 타이밍 신호 공유

비동기 통신 (Asynchronous):

2. 송신기 → 수신기: Start bit → Data bits → Stop bit
   - 클럭 없음, Start bit 기준으로 수신
   - 별도의 클럭 신호 불필요

TCP 3-way handshake

TCP 연결 수립 과정:

1. Client → Server: SYN (연결 요청)
   "연결하고 싶습니다"

2. Server → Client: SYN + ACK (응답)
   "연결 요청 받았습니다, 저도 연결 준비됐습니다"

3. Client → Server: ACK (확인)
   "확인했습니다, 연결 시작하겠습니다"

→ 연결 완료 후 데이터 전송 시작